[2015 주총현장]"이변은 없었다"…예상 빗나간 '분쟁 주총'

입력 2015-03-27 14:58  

[ 정현영 기자 ] '27일 슈퍼주총데이'를 끝으로 올해 정기주주총회 현장의 문은 닫혔다.

이날에만 상장기업 810곳이 동시에 주총을 진행, 시장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하지만 시장의 예상은 빗나갔다.

연초부터 경영권 싸움이 불거진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휴바이론, 일동제약, 피씨디렉트 등 대부분 '분쟁 예고 주총'이 첨예한 표대결 없이 원안대로 이사·감사가 선임됐기 때문이다.

주주활동의 대표 사례인 주주제안 역시 상장사가 주총 안건으로 올린 곳은 1.4%에 불과했고, 원안대로 통과된 경우는 1곳(KSS해운)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20일 기준)됐다.

넥슨과 경영권 분쟁으로 이목을 끈 엔씨소프트는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 판교 사옥에서 주총을 열었지만 일부 소액주주의 고성이 오갔을뿐 김택진 대표 재선임안 등 주요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다.

더욱이 최대주주인 넥슨(지분 15.08%)이 모든 안건에 대해 '찬성표'를 던지면서 연초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군 경영권 분쟁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김정욱 넥슨 상무는 "넷마블 투자결정 등 경영활동에 대해 우려가 있으며 넷마블과 지분 교환이 엔씨소프트의 기업가치를 상승시킬지 여전히 의문"이라면서도 "다만 앞으로 넷마블과 협업 과정 및 결과물에 대해 적절한 시기에 투명한 공개를 전제로 김 대표의 재선임안에 何뵉磯?quot;고 말했다.

CCTV 제조업체인 휴바이론도 이날 주총에서 경영진 선임에 반기를 든 소액주주의 주주제안을 부결시키고 경영권 방어에 성공했다.

휴바이론은 권기범 대표와 김원태 에스에스오토 대표, 송재황 새서울글로벌 이사, 이기훈 서울신용평가정보 상무를 각각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이사회가 추천한 후보들이다.

2대주주인 쉰들러홀딩스(지분 21%)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현대엘리베이터는 '주식수 확대안'을 원안대로 처리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주식수 발행한도를 현재 2000만주에서 6000만주로 늘리는 안건을 두고 표결을 진행한 결과 참석주주의 70% 이상이 찬성해 원안대로 처리된 것.

쉰들러홀딩스는 주총에 앞서 "발행한도 확대에 따른 추가 증자로 주주가치 훼손이 우려된다"면서 주식수 확대안에 반대해왔다. 하지만 주총에선 예상과 다르게 순조롭게 통과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일 열린 주총에서 피씨디렉트의 2년간 이어진 경영권 분쟁도 일단락됐다. 예상보다 표대결이 '싱겁게' 끝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피씨디렉트 본사에서 열린 주총에선 피씨디렉트의 현 경영진이 내세운 사내이사 재선임안이 가결됐다.

이날 표결 결과 현 경영진 측이 추진한 서대식 대표 등 사내이사 3명의 재선임안은 찬성표 66% 이상을 얻었다. 반면 공격 측인 에이블투자자문이 주주제안을 통해 추진한 이주석 대표 등 사내이사 3명의 신규 선임안은 전부 부결됐다.

피씨디렉트의 경영권분쟁은 에이블투자자문의 전신인 스틸투자자문이 2013년 5월 소액주주들을 모아 적대적 M&A(인수·합병)를 선언, 경영권 분쟁을 벌여왔다.

'날선 공방'이 예상된 녹십자와 일동제약의 주총 현장에서도 표대결은 구경할 수 없었다.

일동제약 주총일 열린 20일, 업계에서 예상했던 첨예한 표대결 대신에 녹십자가 일동제약의 이사 및 감사 선임안에 대해 찬성의 의견을 표명했기 때문이다.

녹십자는 "현재 국내 제약시장은 성장이 어렵고, 세계 시장에서 각자의 감점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전략이 유효하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며 "녹십자는 일동제약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일동제약 측의 이정치 대표이사 회장의 재선임안, 서창록 사외이사 선임안에 동의를 표했다.

감사 선임안에 있어서도 일동제약의 이상윤 감사 선임안에 찬성을 표명해 표대결 없이 승인이 이뤄졌다.

사상 첫 무배당 결정을 내린 KT의 주요 안건들도 소액주주들의 원성이 컸지만 원안대로 통과됐다.

KT는 이날 서울시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주총을 열고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대신경제연구소에 따르면 13일과 20일 등 앞서 주총을 연 상장사 가운데 네이처셀, 삼아제약, 삼성공조, 영화금속, 일동제약, 피씨디렉트, 화일약품 등이 내놓은 주주제안도 모두 철회되거나 부결됐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기사보다 빠른 주식정보 , 슈퍼개미 APP]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